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제5회 세계사능력검정시험 고급1급 합격 수기

/무역관련 자격증

by 안경잡이_ 2019. 9. 29. 21:07

본문

세계사1급 합격수기 및 공부법 나눕니다!

 

 

1. 자격증 취득을 준비한 이유

우선 저는 세계사에 대해 전혀 무지한 직장인이었구요.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하고자하는 거대담론을 갖고 공부하게 됐어요 ^^;;;

 

2. 공부방법

 

① EBS([학교시험 3주완성] 류성완의 세계사) 특강

EBS 류성완 선생님 강의 통해서 공부 했습니다. 이유는 아래 3가지 입니다 ㅋㅋ

 

ㄱ. 아시다시피 EBS는 당연히 공짜

ㄴ. 강의필기노트! 교재 구입하실 필요도, 따로 필기하실 필요도 없습니다!

 

PDF 파일로 제공됩니다. 선생님 아내분께서 직접 작성하셨다고해요 ^^

 

ㄷ. 강의력! 두말할 거 없죠. 당장 들으세요 ^^

ㄹ. 24강이 전부입니다. 여러 강의중에 가장 짧아서 택했습니다! ㅋㅋㅋㅋ

 

② 공부기간 (2개월, 실제는 1개월 남짓...)

 

- 1개월-

퇴근 후에 강의듣는데 주력했어요. 사실 엄청 설렁설렁했어요... 술먹고와서 듣고...

24강 밖에 안되다 보니 제대로한 공부한 날을 손에 꼽습니다...

 

- 2개월-

이때 부터 눈에 불을켜고 제대로 했습니다. 그냥저냥 세계사 상식이나 쌓자라는 맘으로 시작했지만,

막상 강의 듣다보니 고급1급을 달성해야겠더군요... 

이왕하는거 다들 1급을 목표로 하십쇼!

 

 

a. 강의필기노트 복습

말그대로 강의필기노트를 복습했습니다.

혼자써보고 외웁니다. 그리고 노트 덮어놓고 혼자 그대로 외워서 써봤습니다.

복습을 했다면 해당 단원 기출문제를 풀러가 봅시다

 

b. 수능기출문제집 풀기

중앙일보에서 시험을 개최한지 오래되지 않아 기출문제가 많지 않습니다.

때문에 수능기출문제집을 풀 것을 적극 권고 드립니다.

제가 구매한 책을 참고차 말씀 드리면 마더텅의 세계사 기출 문제집입니다.

 

마더텅과 저는 일말의 관계도 없습니다 ㅎㅎ

 

처음 풀때는 소나기가 내렸어요ㅎㅎㅎ 그러니 다른분들도 게의치 마시길

 

※기출문제 풀때 주의/명심할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맞은 문제라도 모르는 선택지는 꼭 다시봐라.

- 틀린 문제는 다시 풀어라

-맞은 문제도 다시 풀어라

-계속 다시 풀어라!

 

c. 고급1급을 위한 핵심 TIP

 

후반부 6문항은 시사상식/한국사 등을 섞어서 초고난도 문제를 출제합니다.

이 문제들을 어느정도 맞춰야 사실상 1급(90점)을 취득할 수 있어요!

만약 고급2급으로 만족한다면 A, B 방법으로 충분합니다...

 

그럼 고난도 문제를 2급과 1급을 나누는 결정적인 3가지는 무엇이냐...

 

 

첫번째, 세계사능력검정시험 (중앙일보 주최)의 심화지도로 고급완성하기

 

중앙일보 측에서 고급문제 출제할 때 이쪽 챕터를 자주 애용합니다.

제 기억엔 매회 이 심화지도 챕터에서 1~2문제 이상은 출제됐습니다.

때문에 시험 일주일 전부터는 읽어보고 시험장 들어가시길 강력히 권해요! 

 

마더텅과 똑같습니다. 중앙일보와 저는 일말의 관계도 없어요..

 

심화내용은 정말 어려운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강의/수능문제는 절대 다루지 않는 내용이에요

두번째, 중앙일보 기사 탐독

 

중앙일보 해외면 또는 외교관련 기사 탐독 하세요

실제 제가 직접치룬 5회 시험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체코를 방문한 일을 다룬 중앙일보 기사가 시험에 출제되었어요. 

매회 1문제씩은 기사 문제가 출제되는 것으로 보이니, 염두해두시기 바래요.

 

세번째, 비주류 국가/대륙(동남아/아프리카) 심도있게 학습

동남아 아프리카는 아무래도 학습할 때 드럽게 재미가 없습니다...ㅎㅎ 

인물이름이나 지명, 나라이름도 어색해서 잘 외워지지 않아요.

하지만 여기서 잠깐 긴장 풀면 1급은 그냥 물건너 갑니다.

유럽/아시아/아메리카 만큼이나 열심히 공부하셔야 합니다!

 

3. 돌아보며

다행히 목표했던 1급을 취득했어요.

그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세계사를 공부함으로써

세상을 바라보는 폭이나 깊이가 조금이나마 넓고 깊어졌다는 것에 큰 의의를 두고 싶어요.

다들 목표하시는 바를 저처럼 이루셨음 합니다.. ^^

 

세계사 자격증 취득에 조금이나마 도움 드리기 위해서 짧은 글 남겼습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 있으면 댓글 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할게요!

 

※출제문항은 저작권 문제로 인해 깊이 언급할 수 없는 점 양해해주세요~

(정 궁금하시다면 댓글, 메시지 통해서 연락 주세요 ^^)

 

 

 

관련글 더보기